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문화학 박사 (미디어문화연구 전공)
국립부경대학교 HK연구교수
연세대학교 미디어문화연구 전공 객원교수
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 강사
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 리버럴아츠칼리지 강사
문화연구, 청년/세대연구, 디지털 미디어와 저널리즘, 온라인상의 문화정치, 담론, 학술 장
대표 논문 및 저역서
김선기 (2019). <청년팔이 사회: 세대론이 지배하는 일상 뒤집기>. 파주: 오월의봄.
채태준, 김선기 (2025). 청년을 문화상품으로 만들기: 베스트셀러 <90년생이 온다>와 그 활용에 관한 비판적 분석. <인문사회과학연구>, 33(3), 585-610.
김선기, 이준형, 정보영 (2025). 포퓰리즘 시대의 청년 정치: 온라인 커뮤니티 담론이 구성하는 청년 정치인의 ‘자격’. <한국언론정보학보>, 131, 7-38.
김선기 (2025). 연극계 ‘페미니즘-청년’ 세대단위의 형성: 미투 운동 이후의 젊은 연극인들에 대한 사례연구. <여성학연구>, 35(1), 69-109.
김선기 (2025). 학술 담론은 청년세대를 어떻게 지식으로 구성하는가?: 다섯 가지 이론적 입장 유형을 중심으로. <사회과학연구>, 64(1), 367-392.
김선기 (2025). 젊은 정치인들의 청년-하기: 지방의회 의원들의 경험과 실천을 중심으로. <민주주의와 인권>, 25(1), 207-250.
김선기 (2023). 부르디외와 세대 개념: 장-특정적 세대 연구를 위하여. <사회과학연구>, 62(2), 3-22.
김선기, 옥미애, 임동현. (2018). 사회운동론의 관점에서 정책거버넌스 현상 읽기: 청년당사자운동의 정치적 기회구조 분석을 중심으로. <한국언론정보학보>, 90, 7-43.
김선기 (2018). 청년세대의 대안 저널리즘 실천과 구조적 제약 인터넷언론 <고함20>의 사례를 중심으로. <한국언론정보학보>, 87(1), 38-76.
김선기 (2017). 청년-하기를 이론화하기: 세대 수행성과 세대연구의 재구성. <문화와 사회>, 25, 161-210.
김선기 (2016). ‘청년세대’ 구성의 문화정치학 - 2010년 이후 청년세대담론에 관한 비판적 분석. <언론과 사회>, 24(1), 5-68.
김선기 (2014). 세대연구를 다시 생각한다 : 세대주의적 경향에 대한 비판적 검토. <문화와 사회>, 17, 207-248.
용당14관 402호